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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Python][문법] 기초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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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소개

  1. 파이썬 프로그래밍 소개
    1. 파이썬 언어 소개 및 역사
    2. 파이썬 비교
    3. 프로그램 언어 일반
    4. 파이선 언어의 특징
    5. 파이썬 패키지 (Library) 구조 및 사용
    6. 패키지 인스톨
    7. 개발환경
    8. Compiler / Interpreter
    9. Interactive Shell / Script language
  2. 파이썬 활용
    1. 파이썬 각 분야에서 활용
    2. 데이터 분석에서 쓰이는 파이썬
  3. Jupyter notebook 활용
    1. Cell
    2. Mode
  4. 기타
    1. 코딩 규약

변수 타입

  1. 파이썬 데이터 타입 및 변수
    1. 변수 및 대입
    2. 데이터 타입 종류
    3. 정수 (int) 타입
    4. 실수 (float) 타입
    5. 불린 (boolean) 타입
    6. 문자열 (str) 타입
      1. 자주 사용하는 문자열 메소드
      2. [참고]
    7. 리스트 (list) 타입
      1. [참고] 함수의 인자로 자주 활용되는 리스트
    8. 튜플 (Tuple) 타입
    9. 사전 (dict) 타입
    10. 집합 (set) 타입
    11. None 타입
    12. 타입변환
    13. 변수 할당
    14. 변수 활용

 

연산자_흐름제어

  1. 연산자
    1. 수치 연산자
    2. 대입 연산자
    3. 비교 연산자
    4. 논리 연산자
    5. 식별 연산자
    6. 구성원 연산자
    7. 연산자 활용
    8. [참고] 연산자 우선순위
  2. 흐름 제어
    1. 흐름과 흐름제어
    2. 선택 흐름과 if 문
      1. if 
      2. if else
      3. if ~ else ~ 
      4. if ~elif ~ 
      5. 조건부 표현식 (3항 연산자)
    3. 반복 흐름과 for, while 문
      1. for 문
      2. range( ) 함수
      3. 리스트 내포 (List comprehension)
      4. while 문
      5. break 문과 continue 문
      6. pass 문
      7. 무한 반복
      8. 예제 : 요일 구하기
      9. 예제 : 성적 처리 시스템
      10. 예제 : 모스 부호
      11. 예제 : 게시글 제목 추출
    4. 기타
      1. enumerate()
      2. zip()
      3. 리스트, 사전 내포 (comprehension)

함수

  1. 함수 (Function) 
    1. 사용자 정의 함수
      1. 함수의 입력값 (인자)
      2. 함수의 출력값 (리턴값)
      3. 여러개의 변수를 리턴할 수 있다
      4. 입력값: 리스트와 숫자의 차이
      5. Global 변수
    2. 일반 인자 (순서), 키워드 인자 (변수명)
    3. 기본 인자 (Default) 
    4. 가변 인자
    5. 정의되지 않는 인자
      1. [참고]tuple, dict 의 활용
    6. 익명함수 (lambda)
    7. 예제 : 요일 구하기 (함수)
    8. 예제 : 성적 처리 시스템 (함수)
    9. 내장 함수 (Built-in 함수)
      1. abs, all, any, enumerate, isinstance, len, map, max, min, pow, range, round, sorted, sum, type, zip
    10. 외장 함수
      1. math
      2. os
      3. sys
      4. time
      5. datetime
        1. 날짜 및 시간 문자열 포멧 참조 사이트
      6. random
    11. 라이브러리 (패키지) 
      1. package, module, function
      2. [참고] sys.path, sys.path.append, PYthONPATH 환경 변수
      3. [참고] pip install package_name
    12. 예제 : 숫자 맞추기 게임

클래스1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Class 1
    1. 객체와 클래스
      1. 클래스, 인스턴스, 객체
      2. self
      3. 모듈과 클래스
      4. 클래스와 데이터 타입
      5. 캡슐화와 접근지정
      6. property 이용하기
      7. 예제 : 요일 구하기 (객체지향)
      8. 예제 : 성적 처리 시스템 (객체지향)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Class 2
    1. 상속
      1. [참고] 밑줄 2개로 시작하는 속성이나 메소드는 상속 되지 않는다.
    2. 다형성
    3. 인스턴스 속성과 클래스 속성
    4. 인스턴스 메서드, 클래스 메서드, 정적 메서드
      1. [참고] 유틸리티 클래스 : 클래스 메서드, 정적 메서드 들로만 이루어진 클래스
    5. 예제 : 요일 구하기 (객체 지향 II) - classmethod
    6. 예제 : 요일 구하기 (객체 지향 II) - staticmethod
      1. [참고] 라이브러리 사용
    7. 특별 메서드 (매직 메서드)
      1. 연산 관련 메서드
      2. 비교 관련 메서드

파일입출력_예외처리

  1. 파일 입출력
    1. 파일 생성 및 열기
      1. write
      2. read line : 한줄씩 읽기
      3. read lines : 여러줄을 한번에 읽어 리스트에 저장하기
      4. read : 파일 내용 모두 읽기
      5. 중요 파일 메서드와 속성
    2. 직렬화 / 역직렬화 (serialize / deserialize) 
      1. [참고] Protocol Buffers
    3. with 문
    4. 예제 : 성적 처리 시스템 (파일 입출력) 
  2. 예외처리
    1. 예외처리
      1. 정상종료, 문법오류, 논리오류, 예외
    2. 예외 발생시키기
    3. 사용자 정의 예외

연습

  1. 파이썬 기초 문법

 

참고(크롤링)

  1. naver music craw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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